인스타 팔로워 구매 “1천만 흥행 ‘파묘’ 제작사, 앉아서 105억 손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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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구매 “1천만 흥행 ‘파묘’ 제작사, 앉아서 105억 손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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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구매 영화 티켓 가격이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40% 가량 올랐지만 국내 극장업계만 배불리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극장이 초대권, 할인 카드 등으로 인한 손해를 배급·제작사에 떠넘기면서 영화계 전체가 위축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하영 하하필름스 대표는 극장들의 출혈 경쟁에 한국 영화가 희생되고 있다며 멀티플렉스 3사로 대표되는 국내 극장업계를 향해 날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 이틀차인 2일 오후 전북 전주시 전주중부비전센터에서 ‘한국영화 생태계 복원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여성영화인모임, 한국독립영화협회,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한국예술영화관협회 등 5개 단체가 주최했다.
이 대표는 인스타 팔로워 - 인스타 팔로워 이날 ‘영화상영관 객단가’를 주제로 발제에 나섰다. 객단가는 관객 1인당 평균매입액(평균 관람 요금)으로 매출을 관객 수로 나눈 값이다. 그에 따르면 팬데믹 기간 멀티플렉스 3사가 일제히 티켓값을 올리면서 객단가가 2019년 8444원에서 2022년 1만285원으로 상승했지만, 이듬해 다시 떨어지기 시작해 현재 9768원이다. 객단가가 실제 티켓값(1만5000원)의 2/3에도 못 미치게 된 것이다.
이 대표는 지난해 여름부터 극장 3사의 경쟁이 심해지면서 각종 할인권과 무료 초대권이 남발됐다며 극장 출혈 경쟁에 영화들이 희생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극장과 배급사는 입장권 수익을 5:5로 나눠갖도록 되어있지만 객단가 하락으로 배급사가 가져가는 실제 몫은 40%에 미치지 못한다고 이 대표는 지적했다.
이 대표는 관객 1100만명을 동원한 올해 최고 흥행작 <파묘>를 예로 들었다.<파묘> 객단가가 9655원밖에 안 되고 이때 제작사에 돌아오는 돈은 3797원입니다. 객단가가 1만2000원일 때와 비교하면 티켓 1장당 900원이 사라진 것이에요. <파묘> 제작사는 가만히 앉아 105억원을 손해 본 겁니다.
이 대표는 지난해 영진위 공정환경조성센터에서 관련 논의를 진행했지만 현재 중단 상태라며 배급사들마저 의지를 보이지 않아 주도권이 극장으로 완전히 넘어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극장업계가 관련 정보를 배급·제작사 측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객단가를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3시간 가량 이어진 이날 토론회는 침체된 한국 영화계 상황을 보여주듯 시종 무거운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발제자 발표 후 자유 토론에서는 정부의 영화제 지원 축소, 영화관 입장권 부과금 폐지 등 산적한 문제에 대한 성토가 터져나왔다.
특히 <범죄도시 4>가 극장가를 독점 중인 데 대해 비판이 쏟아졌다. 배장수 부천판타스틱영화제 부집행위원장은 결국 한놈만 살아남고 다 죽는 일이라며 스크린 상한제 법제화가 우선돼야 한다고 인스타 팔로워 - 인스타 팔로워 지적했다. 이에 이은 한국영화제작가협회장은 <범죄도시 4>를 계기로 스크린 규제를 추진하자는 제안에 대해 5개 단체가 함께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영화 단체들은 영화제 기간 한국 영화계 위기 극복을 위한 토론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6일에는 ‘2024 한국독립영화 연속 포럼’을 통해 영화제 예산 삭감과 지역 영화정책 백지화 등에 관한 의견을 나눈다.
바다를 보며 마시는 커피 맛은 더 좋을까? ‘커피도시’를 선언하며 관련 행사를 개최하고 있는 부산시의 정책이 ‘억지 행정’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산업 기반과 기업 육성 시스템이 부재한 상황에서 ‘사람만 많이 모이면 그만’이라는 식으로 대규모 행사 만들기에만 열을 올리는 모양새라서다.
대표 상표(브랜드)를 키우는 등의 전략이 없는 정책에 시민들은 엑스포 유치 실패에서 떠들썩한 동원 행사가 능사가 아니라는 점을 배우지 않았느냐고 반문한다.
1일 부산 해운대구 우동 벡스코에서 세계적인 커피 행사인 ‘2024 월드오브커피&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 부산’이 개막했다. 부산시와 스페셜티커피협회(SCA)가 공동으로 개최한 행사는 ‘월드오브커피’와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으로 나눠 오는 4일까지 진행된다.
70여개국 250개 기업에서 1만2000명이 참가해 커피 관련 제품·기술·서비스를 소개하는 자리다. 커피 교류의 장(로스터빌리지)과 커피 강의 및 비즈니스 미팅, 바리스타 파티 등 체험과 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행사를 총괄한 부산시는 전시장 안에 ‘커피도시 부산홍보관’을 차렸고, 부산테크노파크가 홍보관 운영을 지원하면서 ‘커피도시 부산’을 알리고 있다.
홍보관에서는 부산이 한국에서 최초로 커피를 마신 곳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개항기 부산해관(부산세관) 감리서에서 일했던 민건호 서기관이 쓴 일기 <해은일록>의 1884년 내용을 토대로 한 것이다.
특히 국내로 수입되는 커피콩(생두·원두)의 90% 이상이 부산항을 통해 들어와 ‘커피도시’가 될 수 있는 요건이 충분하다고 부산시는 보고 있다. 커피 프랜차이즈 개점 열기가 뜨겁고, 해안을 배경으로 커피문화가 조화를 이뤄 커피 분야에서 경쟁력이 있다고도 설명한다.
하지만 시민들은 이 같은 부산시의 주장이 다소 엉뚱하다는 반응이다. 원두 수입항이 위치해 경쟁력이 있고, 바다에서 커피를 마시면 맛이 있다는 근거는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한 시민은 대규모 행사만 치르면 ‘성공적’이라고 자화자찬하는 분위기가 전략적이고 치밀한 기획을 저해한다며 엑스포 유치 실패가 대표적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이번 행사가 입장료를 받아 유료로 진행되는데도 부산시가 예산 7억원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특혜가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됐다.
이에 부산시는 세계적인 커피 행사로 아시아에서 처음 개최하기 때문이라며 커피인의 등용문인 세계커피대회에 부산 지역 커피인들이 도전 기회를 얻을 수 있어 지원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날 행사장을 찾은 인스타 팔로워 - 인스타 팔로워 지역 커피전문점 대표들은 부산을 ‘커피도시’라고 지칭할 만한 특성이 보이지 않는다고 입을 모았다.
한 커피전문점 사장은 부산은 수돗물에 염소를 대량 투입해 커피 본연의 맛을 확보하기 어려운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커피전문점 대표인 이선호씨(45)는 부산은 선도기업(앵커기업)이 없어 커피 시장을 주도하기가 사실상 어렵고, 커피콩의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콜드체인 물류 시스템도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함태용 하나은행 초대 회장이 1일 오전 6시쯤 서울 자택에서 세상을 떠났다. 향년 91세.
대구 태생으로 경북고, 서울대 공대를 졸업한 고인은 1956년 한국산업은행에 들어가면서 40여년 은행 경력을 시작했다. 한국개발금융 부사장을 거쳐 1980년 한국개발금융의 후신인 장기신용은행에서 전무이사, 1982~1989년 은행장, 1989~1994년 회장을 지냈다.
장기신용은행은 민간은행으로, 기업 설립과 시설 확장 등에 필요한 장단기 자금을 빌려주던 곳이다. 고인은 1982~1994년 이곳의 은행장과 회장으로 재직하면서 ‘장은기술상’을 만들어 부품소재 업체 육성에 힘을 쏟았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함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한국과학기술진흥’도 설립했다.
1991년 장기신용은행의 자회사 한국투자금융이 ‘하나은행’으로 이름을 바꿨고, 이때부터 하나은행 초대 회장을 겸임했다. 1999년 장기신용은행이 KB국민은행에 인수·합병되기 전인 1997년에는 장은공익재단을 발족시켰다. 5대 기간산업 기술개발 유공자 기술상 제정을 시작으로 2000년부터는 지식경제부가 주관하는 ‘소재부품 기술상’을 만들어 매년 후원하는 등 부품소재 업체 육성에 힘을 쏟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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