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만 쏙 빼고…자동차업계도 ‘원·하청끼리 상생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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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자만 쏙 빼고…자동차업계도 ‘원·하청끼리 상생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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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조선업 상생협약’에 이어 현대자동차·기아가 25일 협력사들과 자동차업계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정부는 상생협약을 원·하청 이중구조 해소방안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노동계는 상생협약에 당사자인 노동자들이 빠진 데다, 협약 주요 내용도 원청의 호의에만 기대고 있어 근본적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비판했다.
고용노동부와 현대차·기아, 10개 협력사는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기아360에서 ‘원·하청 상생협약 체결식’을 개최했다. 상생협약은 원청이 중소 협력사들의 노동조건과 경영안정, 생산성 향상 등을 위해 재원을 출연하는 협약이다. 구체적인 이행 방안이 담긴 협약 체결은 지난해 2월 조선업 상생협약에 이어 두 번째다.
이번 협약에서 현대차·기아는 120억원 규모의 예산을 들여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차·기아는 60억원을 들여 협력사들의 노동조건 개선, 휴가비 등 복지사업을 시행한다. 10억원을 출연해 원·하청 공동어린이집을 신설하고, 23억원의 협력사 장기근속 지원금과 산업전환 관련 교육·컨설팅도 확대한다. 노후·위험 공정 개선 비용도 24억원을 들여 지원하기로 했다.
1차 협력사도 2·3차 협력사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재원을 출연한다. 현대차·기아는 1차 협력사들의 상생 노력에 따라 인센티브를 검토하기로 했다.
이정식 노동부 장관은 지속 가능한 자동차산업 생태계로 나아가기 위한 첫 시동을 걸었다며 정부도 우리 기업들이 세계적인 ESG 선도기업의 위상을 가질 수 있도록 기업의 상생 노력을 널리 알리고 제도화하겠다고 했다.
정작 당사자인 하청노동자들은 상생협약 체결을 규탄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소속 현대차·기아 비정규직들은 이날 기아360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걸핏하면 노동시장 약자 보호를 내세우는 정부는 원·하청 고용·임금 격차 해소를 또다시 기업 자율에 내맡겼다며 정부가 상생협약을 하려는 이유는 진짜 사장인 원청의 책임을 감추고, 개정 노동조합법(노란봉투법) 시행이라는 진짜 해결방안에 대한 거부권을 정당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금속노조는 성명을 내 120억원의 재원으로 원청이 불법으로 사용한 비정규직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납품단가를 적정 수준으로 끌어올려 하청 저임금 문제를 해결하라며 노조법 2·3조를 개정해 하청 비정규직 노동자의 권리를 실질적으로 높이는 데 쓰라고 했다.
5월 가정의 달 수요를 공략하라.
유통업체들이 어린이날·어버이날을 앞두고 선물 할인경쟁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크리스마스와 함께 연중 최대 성수기로 꼽히는 5월이 찾아오고 있는 만큼 일찌감치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2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가정의 달을 맞아 5월7일까지 ‘가전의 달 선물 세일’을 펼친다. 마사지기부터 안마의자, 휴대폰, 노트북, 피부관리기기, 전기면도기 등 5000여개 가전 상품을 최대 70% 할인가에 내놓는다.
‘입소문난 선물 베스트’, ‘많이 선물한 랭킹특가’ 등 인기 상품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코너도 마련했다. 어린이·어른·여성·남성별 추천 선물도 만나볼 수 있다.
9만9000원 이하 특가상품 기획관도 운영한다. 마사지기, 두유기, 선풍기, 믹서기 등을 싸게 살 수 있고, 꽃다발, 용돈박스, 성묘 꽃, 카네이션, 디퓨저 등도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11번가는 5월3일까지 어린이 장난감을 최대 50% 할인 판매하는 ‘최애와 아이 기획전’을 연다. 레고, 해즈브로, 마이리틀타이거, 미미월드·캐치티니핑, 나비타월 등 대표 브랜드 9곳이 참여한다. 이들 브랜드는 오는 30일까지 매일 ‘원데이 특가’ 행사도 진행한다.
‘레고 브랜드관’도 새롭게 선보인다. 레고 상품과 행사 정보 등 최신 소식을 살펴볼 수 있고 레고랜드 입장권, 100만원 상당의 레고 상품 등을 증정하는 단독 경품 행사도 준비했다.
G마켓은 오는 28일까지 ‘패밀리위크’를 열고 어린이·어버이날 인기 선물 상품을 최대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77% 할인 판매한다. 삼성·LG전자, 정관장, 레고, 바디프랜드 등 가정의 달을 대표하는 6대 브랜드가 참여한다. ‘패밀리 특가’에서는 어린이·어버이날 추천상품과 가족 단위 여행에 적합한 국내외 여행상품을 안내한다.
G마켓의 라이브방송 채널 ‘G라이브’는 평일 오후 6시 특집 라이브방송을 통해 날짜별로 계절가전, 뷰티, 건강식품, 장신구·잡화 등 인기 상품을 소개한다.
편의점들도 가정의 달 고객 잡기에 나선다.
GS25는 순금 상품과 명품, 유명 완구 등 차별화된 기획 상품 100여종을 내놓는다.
어버이날을 맞아 선보인 순금 상품은 카네이션골드바 3.75g(54만9000원), 카네이션목걸이 3.75g(64만4000원) 등 2종이다. 주문 제작 방식으로 보증서와 함께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배송해준다.
또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생화 카네이션 8종(8900~1만3900원)을 제휴카드(NH농협, BC카드)로 구매하면 1+1 혜택을 제공한다.
어린이들을 위해서는 레고를 차별화 상품으로 준비했다. 동물의 숲·시티·닌자고 시리즈 등 베스트 레고 스타트 팩 6종을 1개당 6400원에 판다.
CU는 25∼31일 포켓CU에서 ‘CU 패밀리 마켓’ 기획전을 열고 건강기능식품, 축수산물, 꽃, 완구류 등 90여개 상품을 선보인다. 지난해 대비 기획전 상품 수를 7배로 늘렸고 20여개 상품은 ‘얼리버드 특가’로 10% 할인 혜택을 준다.
한편 신세계푸드는 5월3∼5일 ‘노브랜드 버거(NBB) 데이’를 연다. 어린이들을 위해 인천 SSG랜더스필드 광장에서 게임 행사를 열고 참가자에게는 문구 세트, 버거 쿠폰 등을 선물로 준다. 또 행사장을 찾는 모든 고객에게는 노브랜드 버거 캐릭터 ‘버거버거’를 활용한 스티커와 캐릭터 모자를 증정한다.
신세계푸드는 NBB데이를 기념해 새로운 옐로 에디션 유니폼도 선보인다. 노브랜드 버거를 상징하는 노란색과 대표 메뉴 NBB 시그니처 버거를 디자인 요소로 활용했다. SSG랜더스 선수들은 행사 기간 이 유니폼을 입고 경기에 나선다.
제주에서 떠돌이 개의 몸통에 화살을 쏜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40대가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감형받았다.
제주지법 형사1부(재판장 오창훈 부장판사)는 23일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A씨(49)에 대한 항소심에서 징역 10개월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파기하고 징역 4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범행의 죄질은 좋지 않지만 피고인이 과거 들개에 의해 사육하는 닭이 피해를 입어 우발적으로 범행한 점, 범행을 인정한 점 등 참작할 사정이 있다면서 원심의 형은 무겁다고 밝혔다.
A씨는 2022년 8월25일 오후 서귀포시 대정읍에 있는 자신의 비닐하우스 옆 창고 주변을 배회하는 개에게 카본 재질의 70㎝ 길이 화살을 쏴 맞힌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A씨는 해외 직구로 화살을 구입하고, 나무와 낚싯줄로 직접 활을 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화살에 맞은 개는 범행 이튿날인 26일 오전 범행 장소로부터 직선거리로 10㎞ 가량 떨어진 제주시 한경면 청수리 마을회관 인근에서 발견돼 구조됐다. 당시 피해견의 등 부분에는 화살이 몸을 뚫고 나와 있었다.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경찰은 7개월 간의 추적 끝에 지난해 3월 주거지에 있던 A씨를 붙잡았다.
수사 결과 A씨는 수년 전부터 들개 등에 의해 자신이 기르는 닭이 물려 죽는 등 피해를 입어 개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을 갖고 있던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A씨측은 재판 과정에서 혐의를 인정했고, 실제로 맞을 줄 몰랐다고 선처를 호소하기도 했다.
피해견은 화살 제거 수술을 받은 후 미국 뉴욕의 한 가정에 입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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